4. 계시 신학 강의

제 1 강의 : 요한계시록 서론
제 2 강의 : 요한계시록 해석과 7년 환난 설
제 3 강의 : 144.000의 성경적 해석
제 4 강의 : 네 말의 등장과 그 정체
제 5 강의 : 다시 예언하는 두 증인의 사명

 


제 1 강의
요한계시록 서론

(1) 종말론 硏究 方向

성경에는 종말에 관한 예언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예언은 지극히 부분적이며 독립적인 예언이기 때문에 그 하나 하나를 완성된 예언 인양 해석해서는 안 된다. 부분적인 어느 한 부분을 가지고 예언의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면 잘못된 결론을 가져올 수가 있는 것이다.

  ① 종말적인 계시는 맥을 따라 연결시키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이 일은 대단히 까다롭다. 성경 전체적인 종말의 맥과
      모순이 없어야 한다.
  ② 모든 종말적인 맥은 결론적으로 요한계시록과 일치되어야 한다. 왜? 요한계시록은 모든 종말적인 계시의 가장 조직적
      이며 결론적이며 최종적인 것으로 보여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2) 요한게시록 해석의 3대요의


  1. 요한게시록의 主題 = 주의 재림


     교회의 역사서가 아니다. 핍박사도 아니다.
     사도 요한은 철두 철미하게 주의 재림의 계시를 다루고 있다.
     반드시 속히 될 일
     때가 가깝다
  7절 말씀이 시작의 주제가 된다. 22:20-21절이 결론의 주제이다.
     철두 철미 종말에 되어질(주 재림시) 일에 대한 계시로 주신 것이다.
     그러면 종말의 시기를 어느 싯점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는가?
     한 이레을 전후한 시기다. (한 이레와 열결된 사건만을 다루고 있다)
  단 9장에 나오는 70이레의 예언은 초림과 재림의 시기를 알려 주시기 위한 계시로 보여 주신 것이다.

  2. 요한계시록의 目的 = 신부의 단장

     신약시대의 성도들의 생활의 지표 - 재림 주를 바라보면서 신부의 단장을 시키는 일이다.
     재림의 약속은 더딘 것이 아니다. 왜 지체하시나? (벧후3:8-9)
     오래 참으심 = 예언이 다 응하시기까지
     그 이유 =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생명책에 기록된 모든 사람의 구원. 유대인의
     남은 자의 구원. 준비하지 못한 성도들의 회개를 위한 기다리심. 14 = "그러므로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
     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타나나기를 힘쓰라"
     요한계시록에는 신부의 단장을 하는 일에 주의 종과 일반 성도들을 나누었다.
     마24:45 - 51. 마25:1-13
     하나님의 종은 다시 예언하는 예언의 사명자(사도 요한)가 되어야 한다. 싱도들은 기름 준비한 슬기 있는 처녀가 되어
     야 한다.

     구분 : 계7장에서 인치심. 10장에서 부르심. 11장에서 사역케 하심. 이들은 순교자가 된다. 성도들은 척량 받을 자로 구
     분됨. 기름 준비하는 기간. 7:14 큰 환난중에서 나오게 된다. (이것이 혼인 잔치에 들어가는 슬기 있는 처녀)
     12장에서 하나님의 종들과 성도들의 구분이 확실히 나타난다.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아이 = 하늘 보좌로 올려감
          남자를 낳은 여자 = 광야로 도망감.

  3. 요한계시록의 경종 = 짐승의 표를 받지 말라


     두 가지 의미가 있다.

     (1) 슬기 있는 성도들에게는 짐승의 정체를 가리켜 준다. 짐승 앞에 경배하지 아니한다.
     (2) 미련한 성도들에게는 (대 환난에 떨어질 성도)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므로 짐승의 표를 받지 말라는 것임.
          계14: 9-11
     (3) 장차 될 사건 (요한계시록의 해석 요령)
          계1:19 네 본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
          이 세가지는 분명한 구분선이 있다.
          네 본것 1장 . 4장
          이제 있는 일 2장 3장
          장차 될 일 : 주의 재림시에 될 일. (계시의 핵심을 이룸)
          인, 나팔, 대접 사건으로 전개된다.

     7인과 7나팔과 7대접과 3화에 대한 도표


  4. 7년 환난 문제


     7년 환난 문제는 요한게시록 해석에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문제에 대한 확신이 없이는 요한계시록을 바로 정립할 수 없다.
     보수주의 신학 = 7년 환난을 상징적으로 해석한다.
     후 천년설, 무 천년설에서도 상징적으로 해석한다.
     세대주의 종말론에서는 7년 환난을 인정하기는 하나 교회시대가 아니라 유대인의 왕국회복을 위한 유대인의 시대로
     해석한다(한국 교회는 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
     7년 환난이란 말이 성경에 없다는 이유에서 7년 환난 설을 배격한다.

     7년 환난이란 말은 단9장의 한 이레의 언약에서 나왔다.
     한 이레의 기간을 알려면 그 한 이레의 절반 기간에 대한 바른 해답을 얻어야 한다 (단7:25. 단9:27. 단12:17).
     단9:27 한 이레의 절반 기간
     단7:25 한 때 두 때 반 때
     단12:7 한 때 두 때 반 때
     단12:14 한 때 두 때 반 때
     계11:2 42달
     계13:5 42달 한 때는 어느 정도의 가간인가? 단4:25 일곱때, 70인역 7년. 현대인의 성경 7년. 공동번역 일곱 해.
     단7:26 한 때 두 때 반 때 지난 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나나? 왕국이 건설된다.
     한 이레는 7일인데 몇 년으로 계산해야 하나? 계12:14. 겔4:6. 민14:34
     7일은 아니다. 69주가 483일이 된다. 예루살렘 중건령 B.C. 445년, 483일만에 주의 재림이 있다면?

     70 이레의 이해


     70 이레의 기간은 얼마인가? 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 한다.
     (1) 70 이레를 문자대로 490일로 해석하는 경우
          기름 부음자가 끊어지는 기간
          예루살렘 중건령으로부터 69이레 까지 (483일)
          중건령 B.C. 445년 -483일 = B.C. 443년경에 성취되었어야 했다. (536년의 경우, 457년의 경우도 동일하다)
     (2) 70 이레의 하루를 천년으로 계산하는 경우
          69 이레 = 483,000년 주의 초림이 주전 482,500년경이어야 하고, 아직도 480,000년 이 경과해야 주의 초림이 있게
          된다.
     (3) 70 이레의 하루를 1년으로 보고 계산하는 경우 (겔4:6. 민14:34).
          69 이레 = 483년이 된다.
          중건령 주전 445년의 경우, A.D. 38년경

     결 론 : 위 세가지 연대의 겨우에 있어서도 그 기간이 비슷하게 나타난다. 기름 부음 받은 자의 끊어짐이 주의 초림의
               경우라면 하루를 1년으로 계사하는 방법이 단연 성경적이다.
               계11: 1-3 42달과 1260일 계12:6 11260일 14절 한 때 두 때 반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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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연구 민병석 저서와 그 내용 주일 설교(1~6권) 새벽을 여는 성경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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