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태복음 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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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속의 메시야 (1절)
2)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1절)
3) 예수님의 족보에 오른 여인들 (3절, 5절, 6절, 16절)
4) 아브라함의 족보에 들어가 있는 그리스도인들 (17절)
5) 세 가지 모습을 보이신 예수님의 태어나심 (18절∼21절)
6) 성령으로 잉태하신 예수 (18절∼20절)
7) 주님의 이름이 가리키는 것 (21절∼22절)
8) 마리아의 요셉의 인간성과 믿음 (18절∼25절)

 


(1) 약속의 메시야
(마태복음 1:1)

우리는 오늘부터 새벽 예배 시간에 마태복음 강해를 듣게 됩니다. 마태복음은 신약 성경의 첫 번째 말씀으로 나와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등으로 구분됩니다. 마태복음은 마가복음이나 누가복음과 같이 공관 복음으로 불려지며 요한복음과 나뉘어집니다. 복음서가 둘로 나뉘어져 마태, 마가, 누가복음을 요한복음과 달리 공관 복음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 세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관점이 같기 때문입니다.

1. 마태복음의 특색

마태복음을 기록한 사람은 마태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원래 레위란 이름을 가졌던 세리였습니다. 마태란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선물'이란 의미로 이 복음은 이 마태에 의해서 주후 약 70년경을 전후하여 씌어졌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복음서는 넷이지만 공관 복음으로 부르는 마태 마가 누가복음 역시 제각기 특색이 있습니다. 성령께서 마태를 통해서 이 복음을 기록하게 하셨을 때, 네 가지 특색을 나타내셨습니다.

(1) 마태복음은 왕의 복음으로 기록된 책입니다. 마태는 이 복음서를 기록하면서 주인공 되신 예수님의 모습을 왕의 색
     채로 그린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 당시 이스라엘이 기다려 온 메시야는 그들의 왕이셨기 때문입니다. 메시야를 고대
     하는 이스라엘에게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이스라엘의 왕이심을 증거하기 위하여 이 책이 기록된 것입니다. 이런 사실
     은 동방으로부터 온 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찾아 왔을 때,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그의 별을
     보고 왔노라'고 한 말에 나타나 있습니다.

     예수님이 빌라도의 법정에 스셨을 때,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고 묻는 빌라도의 물음에 예수님이 '네 말이 옳도다'고
     하신 말씀은 예수님은 자신이 왕으로 오신 분이심을 스스로 증거하신 것입니다. 마태복음을 열면 맨 먼저 지루하고
     긴 족보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족보는 바로 왕의 혈통으로서의 족보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태
     어나심은 그 당시 왕의 자리에 있었던 헤롯에게 자기 왕권에 대한 위협을 주었습니다. 헤롯은 이런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베들레헴 근처의 수많은 남자애들을 죽인 것입니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으로 밝혀 주고 있는 것은 다윗 왕의 왕권을 영원히 계승하실 왕이심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의 승리의 입성은 왕으로서의 개선을 말해 주는 그림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 28장에서 예수님이 승천하실 때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
     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
     께 있으리라'고 하신 이 말씀은 그의 백성들에게 하시는 왕적인 명령이신 것입니다.

(2) 그리고 마태복음의 특색 중 다른 하나는 마태복음은 메시야의 복음이란 사실입니다. 마태복음에는 구약 성경의 인
     용이 65회나 나옵니다. 이 수효는 다른 복음서에 나와 있는 모든 수효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숫자인 것입니다. 이것은
     구약의 예언 성취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대한 증거인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그가 이스라엘이 기다리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요 성경에 예언된 메시야이시며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심을 충분히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3) 다음에 마태복음은 배척의 복음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왕이요 메시야이신 예수님은 왕으로서의 그리고 메시야로
     서의 대접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멸시와 배척을 받으신 것입니다. 이런 사실이 유독 마태복음에 많이 기록되어 있는 것
     입니다. 어머니가 요셉에게 배척을 당할 뻔한 일, 헤롯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 한 일, 예수를 증거한 세례 요한이 목 베
     임을 받은 일, 십자가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를 외치신 일 등의 기사는 마태복음이 배척의 복음이었음을 말해
     주는 사건들입니다.


(4) 그리고 마태복음의 특색이라고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사실은 마태복음은 재림의 복음이란 사실입니다. 마태는 예수
     님의 재림 사상에 철저했습니다. 마른 복음서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주 재림에 관한 많은 기사를 실었습니다. 특히 24
     장은 전 성경에 나타난 주 재림의 예언에 대한 축소판이라고 불릴 만치 주 재림에 관한 자세한 계시가 기록되어 있습니
     다. 그리고 25장에는 주 재림시 그를 맞이할 성도들과 그렇지 못할 성도들에 대한 자세한 언급이 여러 가지 비유로 이
     해하기 쉽게 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마땅히 이 말씀에 우리들의 신앙 생활의 초점을 맞추어 그리스도인들이 가
     져야 할 올바른 소망이 무엇인가를 깨달아 우리의 소망에 흔들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결론 : 이스라엘은 그들의 왕을 배척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은 육적인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신 분이 아니시기 때문입
          니다. 예수님은 그의 백성들의 왕으로 오신 분이십니다. 그의 백성이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된 모든 백
          성들을 일컫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왕이십니다. 우리는 이 마태복음을 통하여 우리의 이 왕을 영접
          하여야 하며 그 명령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잘 배워 순종하는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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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연구 민병석 저서와 그 내용 주일 설교(1~6권) 새벽을 여는 성경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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