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재림의메시지 101

메시지 6) 신상으로 보여 주신 마지막 때
메시지 7) 70이레로 보여 주신 종말의 때
메시지 8) 충성된 증인
메시지 9) 그리스도의 피로 이루신 일
메시지 10) 주 재림의 선언

 


충성된 증인

본문 :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
          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
          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 아버
          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요한계시록1:4-6)

사도 요한이 받은 종말적 계시는 주님께서 요한으로 하여금 편지로 써서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로 보내라는 명령에 따라 즉시 보내게 된 것이 그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편지의 내용이 바로 이 요한계시록이며 그렇게 해서 요한계시록은 보다 확실한 성경으로 권위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요한은 이 편지의 서두에서 일곱 교회의 사자들에게 성삼위 이름으로 은혜와 평강을 기원하는 축도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 축도에서 요한은 성삼위를 표현함에 있어서 제각기 특색 있는 모습으로 나타냄으로 성삼위의 각기 인격의 독립성과 그 특이성을 보여 주고 있는데 특히 이 계시를 주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충성된 증인'이란 말로 그가 이루신 사역에 대해서 언급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1.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보내는 축도

요한은 편지 서두에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일곱 교회의 사자들에게 축도를 보내면서 성부 하나님께 대해서는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라고 했으며, 성령 하나님께 대해서는 "그 보좌 앞에 일곱 영"이라고 했으며, 성자 하나님께 대해서는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① 성부 하나님께 대해서 "이제도 계시고"라고 하신 말씀은 지금도 살아 계셔서 만물을 주관하시는 만물의 절대 주권자
    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나타낸 말입니다.
"전에도 계시고"란 역시, 같은 뜻으로 해석되는데 이 전에란 시한은 무한한 시
    간으로 인간이 계산할 수 없는 영원한 태초를 의미해 주는 말입니다. 미가는 성삼위 하나님의 시간적 존재에 대해서 "
    그의 근본은 상고(上古)에 태초(太初)에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미5:2).


    상고란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옛날이란 뜻이 되겠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친히 가르쳐 주시기를 '여호와'라고 하셨는데 이 '여호와'란 이름의 뜻이 '스스로 계시는 분'으로 그 존재성에 있어서
    끝이 없는 영원하신 분이심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장차 오실 이'라고 하신 것은 이 세상에 대한 심판 주로 오
    실 것을 의미하는데 이같은 표현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는 사실을 의미해 주는 말입니다.

② 다음에 성령 하나님에 대해서는 "그 보좌 앞에 일곱 영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일곱이란 수는 성경에 자주 등
    장하는 수효로 이 숫자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나타내 주는 표현입니다. 일곱이란 수는 하나님의 최종적인 안식의 숫자
    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일곱 영은 하나님의 영으로서 곧 성령을 의미하며 이 성령은 성경에서 성부 하나님이나 성자
    하나님과 선재성과 거룩하심에 있어서 동일하신 분이시며 또한 창조주이심을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이 분에 대해서 성경에서는 혹은 '성령' 혹은 '그리스도의 영' 혹은 '하나님의 영' 혹은 '아버지의 영' 혹은 '보혜사' 등,
    실로 다양하게 그의 이름을 나타내 주시는데 이런 표현은 그 분이 성부 하나님이나 성자 하나님과 함께 동격이시며 한
    본체를 이루시며 인간의 구원의 역사에 절대적인 분으로 등장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③ 다음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에 대해서는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2. 충성된 증인이신 예수 그리스도

사도 요한이 요한계시록을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신으로 쓰면서 예수님을 충성된 증인이라고 부른 것은 주님이 이 땅위에서 이루신 그의 사역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① 예수님이 충성된 증인이란 칭호를 듣게 되신 일은 그가 자신을 한없이 낮추셨기 때문입니다. 이 일에 대하여 빌립보
    서에서 사도 바울은 이처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
    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빌2:6-8).


    하늘보다 더 높으신 하나님이 사람의 모습으로 이 땅에 내려오신 것입니다. 만물의 창조주께서 그가 만드신 피조물 중
    에서도 하나님을 대적한 불순종의 죄인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일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이 일을 이루신 것입니다. 이토록 자신을 낮추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목적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 사랑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셨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요한은 요일4:9절에서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
    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이처럼 낮추셨기 때
    문에 '하나님 나라에서는 자기를 낮추는 자가 큰 자라'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주님의 낮아지심을 거울삼
    아 자신을 한없이 낮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주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에서 높아지는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것입
    니다.


② 예수님에게 충성된 종이란 이름이 붙은 것은 그가 온전히 아버지의 뜻만을 따르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서 살아가시는 생애 중에서 아버지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일을 그의 양식으로 삼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
    게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4:34). 예수
    님은 언제나 자신의 원대로 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시는 생활을 그의 삶의 지표로 삼으셨습니다(요5:30).
    
    예수님은 육신을 가지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육신적으로는 우리들과 다를 바 없으셨으며 우리와
    똑같이 육신적인 생각도 가지실 수 있으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육신의 생각에 지배를 받는 생활을 하신 것이 아니
    라 성령의 능력 가운데서 영의 지배를 받는 생애를 살아가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지막 날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
    실 때에도 두려움이 엄습하는 가운데 순간적으로 밀어닥치는 육신의 번뇌를 어쩔 수 없었지만 그러나 주님은 '아버지
    의 뜻'대로 되기를 위해 기도하시고 승리하신 것입니다.


    증인이란 보내신 분의 뜻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뜻을 따라 행동해도 안되거니와 자신의 생각에 의해 움직여도
    안 되는 것입니다. 보내신 분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 드리는 일을 책임지고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일을
    이루셨기 때문에 그에게 충성된 증인이란 이름이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이름은 우리가 주님을 섬기는 일에
    거울이 되어야 하며 행동 강령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3. 충성된 증인이 되어야 할 그리스도인들의 생애


우리는 예수님으로부터 세상에 보내심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요20:21절에서 이 일에 대하여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보내신 분,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들이기 때문에 그 분의 인정을 받으려면 충성된 증인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① 우리는 증인의 사명을 가진 사람들로 과연 누구의 증인인가에 대한 분명한 해답을 얻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아버지
    의 증인으로 오셨습니다. 그 증인된 사명을 잘 수행하시어 충성된 증인으로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사역
    을 통해서 아버지의 증인으로서의 사역을 온전히 이루셨습니다. 이 일을 이루심에 예수님은 죽기까지 충성하셨기 때문
    에 충성된 증인이 되신 것입니다. 우리는 가끔 여호와의 증인들의 도전적인 공격을 받게 됩니다. 그들은 그들이 부르는
    것처럼 '여호와의 증인'들이라고 자부합니다.

    이같은 증인된 사명은 이사야43:10절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
    함을 입었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증인은 구약적인 하나님께 대한 증인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지금 구약 시
    대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리고 구약에 여호와로 자신을 나타내신 하나님은 신약에 와서 친히 육신을
    입고 사람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바로 그 분,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들에게는 그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여호와의 증인된 사명이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님은 한 마디도 아버지의 증인이 되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내 증인이 되라'고 명하셨
    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행1:8).

    저 유명한 스데반 집사도 여호와의 증인으로 순교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순교했습니다. 사도행전
     22:20절에서 '주의 증인 스데반'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보내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우리
    를 세상에 보내셨다고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③ 그리스도의 증인들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는 일입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
    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를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지 않고 그리스도의 증인의 사명
    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 분이 받은 고난을 받음이 없이 그의 증인이 될 자격을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의 증인들이 받을 영광의 고난에 대하여 이처럼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고 하신 것입니다(마5:11-12).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이기는 자에게는 그리스도와 함께 그의 보좌에 앉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계3:21).

결론 : 우리들이 지금 속해 있는 교회들도 그 당시 아시아에 속해 있었던 일곱 교회에 들어 있는 교회입니다. 왜냐 하면
          일곱 교회란 주님이 오실 때까지의 모든 지상의 교회를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요한이 이 계시를 받아 편지로 써서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보낸 것은 오늘 이 시간 우리 교회에 보낸 편지로 지금 이 편지를 일곱 교회의 사자 격
          인 제가 여러분에게 읽어 드리고 있으며 여러분은 이 말씀을 들으면서 은혜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다같이 계1:3절 말씀을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충성된 증인으로 그의 사명을 온전히 이루시어 하
          늘의 가장 높으신 자리에 오르신 것처럼, 우리들도 주님의 신실한 종, 충성된 증인이 되어 주님이 오시는 날, 그를
          맞이하며 그의 그 놀라운 영광의 자리에 함께 앉을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종말론 연구 민병석 저서와 그 내용 주일 설교(1~6권) 새벽을 여는 성경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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